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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콩강에 새로운 다리 건설을 추진하다
New bridge to connect Xayaboury and Vientiane provinces
사야부리 주와 비엔티엔 주를 연결하는 새로운 다리
계획대로 새로운 다리가 세워진다면 메콩강 서쪽에 있는 사야부리 주(Xayaboury province) 주민들은 비엔티엔 주로 여행하는 것이 한결 쉬워질 것이다.
지난 금요일(7월 9일) 공공근로수송부는 중국의 우창조선소(Wuchang Shipbuilding Industry)와 철근 트러스교 상부구조(steel truss bridge superstructure) 건설에 관한 협약에 사인했다.
메콩강을 중심으로 새로운 다리의 양 끝은 서쪽은 사야부리주 파크라이(Paklai) 구역의 나사크(Nasak) 마을이며 동쪽은 비엔티엔주 사나캄(Xanakham) 구역의 코카오도르(Khokkhaodor) 마을이다. 협약에 따르면 다리의 조립에는 450만 유로가 들어갈 것이다.
협약식에서 도로교량부 보호모니터링본부(Road and Bridge Department's Protect Monitoring Division)의 수카세움 파크디만봉(Mr Soukkhaseum Pakdymanvong) 본부장은 우창조선소가 다리의 위쪽부분(upper segments)을 건설하는데 15개월 가량 걸릴것이라면서 2011년 말까지 다리의 첫 번째 부분을, 2012년 말까지는 두 번째 부분을 인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도로교량부가 내년 전반기에 다리의 아래쪽부분(lower part) 건설에 대한 또 다른 협약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2011년 10월부터 건설이 시작되고 2013년 4월까지 완공될 수 있어야만 한다고 말했다.
전체적으로 새로운 다리는 2013년 12월쯤에 일반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공식적으로 오픈할 예정이다.
수카세움 본부장은 새 다리는 경제와 물류수송에서의 이익뿐아니라 국방에도 여러모로 편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370미터 길이의 이 다리는 사야부리 주(Xayaboury province)의 주민들이 메콩강 동쪽에 있는 비엔티엔 주나 다른 주(province)들을 여행하려할 때 그들에게 또 다른 교통편을 제공할 것이다. 현재는 페리를 타고 강을 건너가야 하며 적어도 15분이 걸린다.
라오스에서 사야부리 주는 메콩강 서쪽에 있는 2개의 주중 하나이다. 메콩강은 주민들이 물품을 비엔티엔까지 또는 비엔티엔으로부터 수송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어 많은 무역상들(traders)이 라오스 대신 태국에서 사업하기를 선호하고 있다.
수카세움 본부장은 이 다리의 건설 자금이 라오스 정부와 네덜란드의 원조(grant)에 의해 조달되고 있다면서 다리의 유지관리 기금조성을 위해 통행료를 부과할 것이라 말했다. 그러나 트랙터를 몰고 다리를 왔다 갔다하는 농부한테는 안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카오도르에서 비엔티엔으로가는 도로의 일부분은 아스팔트 포장중이지만, 현재 코카오도르에서 사나캄까지 60km에 이르는 아스팔트 도로 건설은 끝났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는 여행과 상품의 운송이 활발해 지고 있다.
이날 비엔티엔에서 있은 협약조인식에는 솜마트 폴세나(Mr Sommath Pholsena) 공공고용수송부 장관, 사야부리 주 부지사 캄수크 도르(Mr Khamsouk Thor), 그밖의 많은 정부고위 관리들이 참석했다
출처 : Vientiane Times by Ekaphone Phouthonesy (Latest Update July 12 , 2010)
※공공고용수송부(Ministry of Public Works and Trans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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