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활동
주요 활동
Korea-Laos Friendship Night
2024년 10월 21일 저녁 Laos Vientiane Hilton Hotel Grand Ballroom에서 주라오스대한민국 대사관과 KOICA 가 주최하는 한국-라오스 우호의 밤 행사가 성대하게 거행되었습니다
한국과 라오스는 1995년 10월에 재 수교가 되어 올해로 수교29주년 내년 2025년에는 30주년을 맞고있습니다 그동안 한국과 라오스는 정치적 경제적인 면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룩 하였으며, 600 여명에 라오스 유학생(주로 공무원ㆍ대학교 교직뮌) 들이 우리 정부 초청으로 장학생으로 한국에서 석ㆍ박사 일부는 학사 과정을 마치고 라오스 정부요직 및 대학에 교수로 복귀하여 양국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본 행사에는 정영수 주라오스 대한민국 대사께서 인사말과 라오스~한국 친선협회(LKFA ) 캄수와이 회장 에 축사가 있었고 올해로 창립 20주년을 맞는 KLFA와 창립 15주년을 맞는 LKFA는 그동안 Collaboration 을 통한 많은 활동을 하였고, 특히 KLFA 지원으로 2024년 3월 쌈느아 초등학교 건립ㆍ수해 의연금 전달ㆍ의약품전달2024년 12월에 제13차 총회시 라오스 국립 문화홀에서 있을 한국문화공연ㆍ라오스 예술학교에서 있을 한국 하모니카 협회 친선공연 등 양친선 협회 활동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본 행사에는 주라오스 대사관 및 KOICA 직원 LKFA 임윈과 전 주한 라오스 유학생 들이 참석 하였습니다.
특히 뿌이 라오스 국립대교수 (연세대 수학 박사 ) 타누손 라오스 국립대 교수(한양대 도시공학 박사) ㆍMs 친다완 등 많은 한국에서 유학했던 전 유학생들이 참석 하여 양국에 우정을 나눴습니다.
참고로 라오스 유학생은 2000년대 초부터( 주한라오스 대사관 2001년에 설립) 한국에 유학을 왔으며 그동안 600여명이 한국에 유학을 했고 현재는 120여명에 라오스 유학생들이 한국에서 공부 하고 있습니다.
최초 2000 년 중반 한국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Mr 아콤( 부산대/현 라오스 중앙은행 국장)과 파주 정법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Mr 분맥 ( 현 라오스 법무부 국장)이 국장으로 있습니다.
그외 부국장 은 라오스 외교부 Protocol Department 에 Mr 웃따마 (서강대 석사 수료) 문교체육부에 Mr 훔판 부국장 ( 경희대 석사 수료) KLFA 에서는 2004년 창립할 때부터 협회 우선 사업으로 주한 유학생을 지원 하고 있으며 20년을 맞고 있고 협회에 도움을 받았던 지난날 유학생이였던 그들이 라오스 정부 와 대학에서 요직을 맡아 양국 발전에 임하고 있는것을 볼때 많은 감회를 느낍니다.
KLFA는 지난 20년 동안 양국 우호 증진과 교류증진에 앞장서서 많은 비영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본행사에 참석한 대부분에 참석자들이 한국에서 유학했던 지난날 유학생들이였고 또 지난 15년 동안 활동을 같이 하고 있는 LKFA 임원분들 또 한국과 관계를 맺고 있는분이여서 한층 더 의미 있는 행사 였다고 봅니다.
행사를 주최한 주라오스 대한민국 대사관ㆍKOICA 그리고 정영수 대사님 양국 친선협회를 대신하여 감사 말씀 드립니다.
댓글 0개
| 엮인글 0개
797개(1/40페이지)